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쓸데있는 지식

커피 추출기구 (프렌치프레스, 모카포트)

 

안녕하세요. 오늘도 커피에 대한 이야기를 들고 찾아온 키위는맛있어입니다. 지난 번 포스팅에서는 핸드드립커피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커피를 추출하는 방법은 핸드드립 외에도 아주 많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몇가지를 소개해보려고 해요. 바로 프렌치프레스와 모카포트입니다. 커피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이름들이죠? 자 그럼 힘차게 포스팅을 시작해보겠습니다!

 

 


 

프렌치프레스

추출 방법

프렌치프레스는 이름에 나타나있다시피 프랑스에서 처음 개발된 기구입니다. 커피 프레스라고도 불려요.

커피를 만들기 위해서는 그저 원두가루를 담고 뜨거운 물을 부은 뒤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아주 간단하지요? 

 

출처 : Pixabay

 

사진을 보시면 더 감이 잘 오실거같아서 한번 첨부해봤어요. 위의 오른쪽 사진을 보시면 중간에 막아놓은 부분이 있죠? 바로 여과망인데요, 위의 동그라미로 된 손잡이 부분과 연결되어있어요. 손잡이를 잡고 쭈욱 내리면 여과망도 쭈욱 내려갑니다.

 

커피를 한번 만들어볼까요?

먼저 커피가루를 넣고 90도 정도의 뜨거운 물을 부어줍니다. 이 때, 커피가루는 핸드드립용보다 조금 더 굵게 분쇄한 원두를 사용하시면 좋아요. 너무 미세하게 분쇄해버리면 여과망 사이로 다 빠져나가거든요. 물을 부으셨으면 스틱으로 저어주면서 잘 섞일 수 있게 합니다. 그 후에는 손잡이부분을 내려서 여과망이 천천히 눌러줍니다. 커피를 우린 후에는 여과망을 끝까지 눌러준 후 잔에 따르면 끝입니다. 커피를 우리는 시간은 2~3분이면 충분해요. 그 이상으로 우리게 되면 커피가 너무 진해져서 쓴 맛이 날 수 있습니다.

 

저 여과망으로 우유거품을 만들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계신가요?
따뜻한 우유를 프렌치프레스에 부은 뒤 손잡이를 위아래로 반복해서 움직여주면 그럴듯한 우유거품이 만들어진답니다.

 

프렌치프레스는 커피 관련 샵들에서도 구입하실 수 있구요. 심지어 이케아에서도 팔고 있으니 구하시는 데에는 어려움 없으실거에요.

차를 우릴 때도 똑같이 사용할 수 있으니 하나쯤 구비해놓으시면 요긴하게 사용하실 수 있겠습니다. 손님들 오시면 프렌치프레스로 근사하게 커피나 차를 타드려도 좋을 것 같아요. ^^

 

 


 

모카포트

이탈리아에는 집집마다 모카포트가 꼭 있다

혹시 '비알레띠'라는 브랜드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모카포트로 세계에서 가장 대표적인 브랜드인데요, 모카포트는 이탈리아의 알폰소 비알레티(Alfonso Bialetti)라는 사람에 의해 발명된 기구입니다. 이탈리아 사람들은 아메리카노는 커피 취급도 안하는거 아시죠? ㅋㅋ 이탈리안들은 주로 에스프레소를 마십니다. 이 모카포트는 가정에서 에스프레소를 추출할 수 있게 만든 기구예요. 이탈리아에는 거의 모든 가정집에 모카포트 하나씩은 꼭 있다고 합니다. 유튜브에서 이탈리안들이 모카포트 소개하는 영상을 보니까, 1인용, 3~4인용, 8인용 등 다양한 크기의 모카포트를 가정집에서 구비하고있다고 하더라구요.

 

출처 : Pixabay

추출 방법

모카포트는 위에 사진처럼 생겼어요! 모카포트에 대해 모르셨던 분들도 사진 보고는 '아! 이거 어디선가 본적 있어!'라고 생각하실 것 같은데요.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 원리가 뭔지 궁금하시죠? 끓는 물의 압력이 바로 정답입니다. 위에 오른쪽 사진을 보시면 모카포트가 위, 아래부분으로 나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텐데요. 분리가 됩니다. 하부 포트에는 물을 넣고, 중간 부분에 위치한 바스켓에는 원두 가루를 넣고 끓이면 압력에 의해서 상부 포트로 에스프레소가 추출됩니다. 참 신기하지 않나요? 저도 모카포트를 하나 가지고 있는데, 커피가 추출되는걸 보고 있으면 볼 때마다 신기하다니까요 ㅋㅋ 무슨 압력밥솥도 아니고 어떻게 압력에 의해 추출된다는건지,,, 역시 과학은 대단해요.

 

모카포트는 에스프레소 추출 기구이긴 하지만, 보통 카페에서 구비하고있는 에스프레소 머신에서 뽑는 커피보다는 상대적으로 압력이 낮기 때문에 맛도 연할 수 밖에 없습니다. 크레마도 더 부족하구요. 하지만 가정에서 만들어먹는 커피치고는 진한 맛을 즐기실 수 있을거에요.

 

종류

대부분의 모카포트는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졌어요. 열 전도율이 뛰어나기 때문인데요. 알루미늄에 열이 닿으면 안좋은 물질이 나오겠죠? 그래서 요즘엔 스테인리스로 된 모카포트도 많이 나옵니다.

 

Bialetti 모카포트

 

앞서 비알레띠라는 브랜드가 대표적이라고 말씀드렸었죠. 비알레띠의 모카포트 두 개 모델의 사진을 가져와봤습니다. 좌측에 있는 사진이 전통적인 디자인의 모카포트고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우측 사진은 스테인리스로 된 모델이고, 전자에 비해서는 한층 모던한 디자인이죠 ^^

 

(좌) 지안니니 / (우) 알레시

 

요즘에는 정말 다양한 디자인의 모카포트가 나오네요. 지안니니, 알레시 사의 모카포트도 한번 가져와봤습니다. 다들 너무 예쁘네요. 근데 저는 왜 비알레띠의 전통적인 디자인의 모카포트가 제일 유니크하고 예뻐보일까요. ^^

 

 


 

오늘은 커피의 다양한 추출기구 중 프렌치프레스와 모카포트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저는 모카포트는 가지고있는데 프렌치프레스는 없어요. 포스팅하면서 갑자기 프렌치프레스 뽐뿌가 와버리네요. 여러분들께서도 다양한 추출 기구로 다양한 커피를 즐겨보시길 바랄게요. 그럼 오늘은 여기서 인사드리겠습니다. 안녕~~~